상상마당
생활 속의 복합 문화예술 공간으로서
지역사회와 함께 걸어온 문화의 역사
상상마당 사업분야
- 영화 분야
-
독립 예술 영화 상영, 영화 관계자 커뮤니티 지원 등 영화인과 관람객에게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는 영화관을 2021년 리뉴얼 및 재개관 하였습니다.
영화산업 지원
- 공연 분야
-
신진 뮤지션을 발굴하고 대중과 창작자 모두를 위한 음악 유통 플랫폼을 구성하고자 지속적으로 기획 공연을 개발하며 공연 문화 발전에 이바지합니다.
뮤지션 발굴
- 전시 분야
-
현실 연구를 통한 젊은 세대의 시대상을 반영하고, 문화예술계의 콘텐츠 마켓 역할을 수행합니다. 신진 작가 및 다양한 분야의 작가를 지원하고 예술 작업을 통해 새로운 문화를 기대하는 작가와 시민들이 함께 소통합니다.
시각예술 지원
전문사진가 발굴
- 교육 분야
-
다양한 문화예술 분야의 교육 프로그램을 인재육성과 문화예술, 생활예술 클래스로 구분하여 운영합니다.
문화예술 인재육성
- 디자인
분야 -
신진 디자이너들의 아이디어를 구현하고 소비자와 소통할 뿐만 아니라 독립 디자인 브랜드의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멀티숍을 운영합니다.
독립디자이너
제품 유통 지원
- 창업/
지역상생 -
2020년 새롭게 오픈한 상상마당 부산에서는 문화예술을 넘어 청년창업지원 사업과 지역소상공인과 연계한 플리마켓 등을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지역상생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창업공모전
소상공인 플리마켓
상상마당 발자취
-
홍대2007. 09 개관
도심 속 복합문화 예술공간
2007년 9월에 개관한 KT&G 상상마당 홍대는 지하 4층 지상 7층 규모의 복합 문화예술 공간입니다. 디자인, 전시, 아카데미, 시네마, 공연과 카페 등 다채로운 예술활동과 교류를 위한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예술인의 문화예술창작 활동을 지원하고, 일반인들에게는 넓은 향유기회를 제공하여 새로운 문화를 만드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
논산2011. 06 개관
자연 속 문화예술 체험공간
KT&G 상상마당 논산은 지역사회의 문화적 인프라를 확충하고 성인과 청소년들을 위한 창의적 체험 교육의 장과 일상에서도 특별한 문화체험을 즐길 수 있는 교외형 복합문화체험 공간입니다. 총 9개 동의 공간에 갤러리, 아트홀, 카페, 숙박, 교육공간, 식당 등을 갖추고 있으며, 아트캠핑빌리지라는 캠핑사이트를 열어 일반 시민들에게 자연과 함께하는 문화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춘천2014. 04 개관
ART와 STAY의 만남
KT&G 상상마당 춘천은 의암호 수변에 위치하여 아름다운 경관을 가졌으며, ‘아트스테이’라는 컨셉으로 강원체육회관을 리모델링한 복합문화 공간입니다. 공연장, 라이브스튜디오, 갤러리, 강의실, 카페 등을 갖춘 ‘아트센터’와 객실, 세미나실, 갤러리, 피트니스룸 등을 갖춘 ‘스테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대치2017. 04 재개관
다목적 공연장
KT&G 상상마당 대치아트홀은 연극, 콘서트, 뮤지컬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이 가능한 전문 공연장으로써 다양한 연극과 콘서트, 뮤지컬 등 국내 공연계의 대표작들을 소개하였습니다. 또한 새로운 시도의 작품과 창작 공연에도 아낌없는 지원을 함으로써 국내 공연 분야 발전에 힘쓰고 있습니다. -
도심 속 문화예술 체험공간
KT&G 대치갤러리는 일상속에서 문화예술을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는 오픈 갤러리입니다. 약 18평 규모의 공간에서 1년에 12번, 매월 전시가 바뀌며, 회화·사진·설치미술 등 다양한 분야의 아티스트가 관람객들을 만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
부산2020. 09 개관
예술과 사회공헌을 위한 공간
KT&G 상상마당 부산은 지상 13층, 지하 5층으로, 운영 중인 상상마당 중 최대 규모이며 방문객 모두가 문화와 휴식을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입니다. 카페, 디자인, 공연장, 갤러리, 영화관으로 구성되어 있는 문화공간과, 크리에이터 창작 및 창업지원 공간, 숙박, F&B 시설 등 다양한 콘텐츠로 방문객들의 재미를 더하고 있습니다.
2022년 상상마당 주요 성과
전국 단위로 확장하고 있는 ‘공연지원사업’
KT&G 상상마당 홍대는 다양한 음악지원사업을 통해 인디 뮤지션의 실질적 성장을 돕고 있습니다. 2007년 첫 선을 보인 ‘밴드 디스커버리’를 시작으로, 2015년부터 꾸준히 진행 중인 ‘나의 첫 번째 콘서트’ 등을 통해 신진 아티스트들의 성장을 다방면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2020년에 개관한 상상마당 부산을 통해, 전국 단위로 사업을 확장해가고 있습니다. 상상마당 부산의 대표 사업 중 하나인 ‘인디 온 스포트라이트’는 부산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신진 뮤지션을 대상으로 인기 뮤지션의 멘토링과 공연 경험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하림, 요조, 카더가든 등의 뮤지션이 멘토로 참여하였으며, 선정된 멘티 뮤지션들은 공연 기획부터 합동 공연까지 전 과정을 함께 하며 실질적인 성장을 경험하게 됩니다. ‘상상라이브연습실’은 연습공간과 무대경험이 필요한 뮤지션들에게 KT&G 상상마당 부산의 라이브홀 공간과 악기 및 장비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상상마당 홍대와의 연계를 통해 활동 무대를 전국 단위로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신진 아티스트들이 빛날 수 있도록 돕는 ‘전시지원사업’
상상마당의 전시부문 지원사업은 상상마당 홍대 갤러리에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2007년 개관한 KT&G 상상마당 홍대는 대중문화보다는 비주류 문화를 지원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으며, 이에 따라 현대 미술, 비주류 미술과 신진 작가를 지원하는 전시공간으로서 새로운 시각예술을 기획합니다. 2023년 14회를 맞이한 ‘KT&G SKOPF’를 통해 선정된 올해의 사진가들에게 활동 지원금, 멘토링을 포함한 전시회 지원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2021년부터는 KT&G 대치갤러리에서도 연간 2회의 전시 지원 프로젝트인 ‘Daechi Artist Fellowship(DAF)’를 진행하여 사진·회화·설치미술 등 다양한 부문에서 아티스트를 발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2020년 오픈한 상상마당 부산 갤러리에서는 지역 미술대학교와 연계하여 예비작가 지원 프로그램인 ‘ARTISTART’를 진행 중에 있으며, 예술대학교 졸업생들을 위한 전시회를 지원함으로써 작가로서 첫 걸음을 내딛을 수 있도록 응원하고 있습니다.
아마추어에서 프로까지, 아티스트의 등용문 ‘상상마당 아카데미’
KT&G 상상마당 아카데미는 더욱 많은 사람들이 문화예술을 쉽고 다양하게 경험하길 바라며, 2007년 개관 이후 꾸준히 다양한 강좌를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문화예술 분야 현업 프로를 육성하기 위해 ‘콘서트 기획자 워크숍’, ‘디자인 피규어 제작과정’, ‘볼로냐 그림책 워크숍’을 운영 중에 있으며, 삶이 곧 예술이 되는 일상 창작교육을 확산하고자 취미 강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수강생들에게는 새로운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며, 아티스트들에게는 창작활동의 새로운 동기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2023년부터는 상상마당 아카데미가 배출한 아티스트가 강사로 서는 릴레이 특강을 진행하면서, 문화예술계 선순환 구조 조성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독립영화의 가능성을 여는 ‘대단한 단편영화제’
상상마당 홍대 시네마는 2007년부터 국내 유수의 단편영화 발굴프로그램 ‘대단한 단편영화제’를 운영하며 상상력을 담은 독립영화를 발굴하고 가능성 있는 영화와 관객을 연결하는 데 힘쓰고 있습니다. 2023년 진행된 제 15회 대단한 단편영화제에는 총 601편의 작품이 접수되었고, 영화배우 공민정·유승목, 영화감독 이종필·한준희 심사위원의 심사를 거친 25편의 본선 진출 작품이 1,127명의 관객들과 만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영화제는 단편 경쟁, 단편 초청, 단편 스페셜 섹션 등 다양한 테마로 운영되었고, 총 1,700만 원의 상금을 수여하며 단편영화계 발전에 지속적인 지원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청년창업 지원 ‘코코챌린지’, 지역 소상공인 연계 플리마켓 ‘상상하는 마케트’
‘코코챌린지’는 KT&G가 청년창업을 지원하기 위해 2021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뷰티 분야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 입니다. 상상마당이 보유한 문화공헌 플랫폼과 KT&G 그룹사 코스모코스가 협업하여 공모전의 전 과정을 진행하고 있으며, 최종 선정팀에게는 코스모코스와 함께 ODM 기반 제품 개발 지원, 전문가 멘토링 및 엑셀러 레이팅 지원, 홍보 부스 및 후속 마케팅 지원 등을 통해 아이디어가 실제 제품화까지 이어 지도록 브랜드 개발과 제작과정 전반에 함께 합니다.
상상마당 부산의 ‘상상하는 마케트’는 지역 상인들과 함께하는 플리마켓입니다. 지역 소상공인과의 상생을 목표로 매월 마지막 주 토요일 진행되며, 소상공인에게는 소비자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방문객들에게는 쇼핑과 함께 버스킹·전시 등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줍니다. 상상마당 부산은 플리마켓을 지역 소상공인과 함께 상생하는 브랜드로 육성해 나가고 있으며, 디자인스퀘어 입점 기회를 제공하여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디딤돌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2023년 상상마당 주요 성과
- 공연
- 186회, 아티스트 426팀
- 디자인
- 38회, 아티스트 1,396팀
- 전시
- 67회, 아티스트 812명
- 교육
- 161개 강좌, 수강생 1,632명